현재위치 >  한아봉사회소개                                                                                                                           후원신청하기 > 자료실

      
 








  

한아봉사회의 사업내용


1. 어린이, 청소년 교육 사업 - 고아원, 어린이 집,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지원

어린이와 청소년은 우리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양육하고, 보호하고, 선교하는 것은 미래지향적인 선교활동이다. 대부분의 아시아는 성인중심 사회이기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제는 심각한 상태에 놓여 있다. 본 회는 이미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에서 어린이, 청소년 교육사업을 시도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2. 사회교육사업 - 문맹퇴치, 컴퓨터, 직업교육 등

한 사회가 균형 있는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사회적 능력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문자를 해독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또한 산업이 낙후하고 생산기반이 취약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는 소득증대를 위한 각종 기술훈련과 직업훈련이 필요하다. 본 회는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에서 청년과 여성을 위한 사회교육 기관을 세우고 이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전개 해 오고 있다.

 

3. 의료보건사업 - 기초 의료보건 등

대부분의 저개발 국가들의 국민들은 각종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치료와 예방을 위한 의료 및 보건시설이 절대 부족한 상태에 있다. 이같은 현상은 벽지(僻地)나 오지(奧地)로 갈수록 더욱 심각하다. 특히 청결한 식수 개발, 신선한 음식물의 섭취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보건 및 위생교육과 질병을 예방하는 기초적인 의료보건 사업은 매우 중요하다.


4. 지도자 개발 사업 - 신학생, 평신도, 농촌 지도력 개발 등

사회발전에서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지혜, 신실성, 통찰력, 인내력, 도덕성을 갖추고 국민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신망 받는 지도자를 길러내는 것은 단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 지난날 대부분의 아시아 사회는 혼란과 갈등으로 인해 지도력을 배양하는 기회를 놓쳐버렸다. 특히 아시아의 교회는 정규 신학교육을 받은 지도자의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본 회는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등에서 신학생, 평신도 지도력과 농촌교회 지도력 개발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5. 여성을 위한 사업 - 모성보호, 여성교육, 소득증대사업 등

어느 사회에서나 여성은 가장 고통받고 소외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여성은 아내이며 동시에 어머니로서 건강한 가정의 주역이고, 또한 사회적 생산의 주요 부분을 담당한다. 그러나 가정과 사회에서 그들의 인권과 지위는 쉽게 유린되고 저임금의 희생자가 되어있다. 여성은 교회의 다수이며 많은 봉사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지도력에서 소외된다. 본 회는 캄보디아에서 여성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시설을 지원을 하고 있다.

 

6. 사회 환경개선사업

미신과 무지, 도박과 투기, 마약과 잘못된 성관념, 어린이와 여성을 학대하는 비인간적인 제도나 풍습, 비위생적인 환경은 저개발 국가의 보편화된 문제이다. 선교와 사회발전의 차원에서 사회 환경을 개선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7. 자연 환경 보전사업

 저개발국가는 1차 산업이 국가의 주요 산업이기 때문에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일이 어렵고 환경의 파괴의 정도가 심각한 문제이다. 자연 환경을 보전하면서 개발을 추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  서울 종로구 연지동 136-46 한국기독교회관 605호 / 전화 02-764-2068 / 팩스 02-764-2069 / ksmsa@chollian.net